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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하는 삶

좋은 경험을 창조하는 삶으로 디자인하라

by 글로벌 헬퍼 2024. 8. 11.

경험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 그래서 사람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사람이 좋아하는 걸 만들어 내려면 실력이 있어야 한다. 제품이든, 소프트웨어든, 서비스든, 잘 만들어낼 확실한 실력이 필요하다. 이것이 전문성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팬덤 생태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팬덤을 만드는 세대, 바이럴로 움직이는 주체적인 세대는 디지털 세대이다. 

마음을 바꿔라. 세계관을 바꿔라. 평생 학습하라.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은 상황에서 '말도 안 되는 기적'을 만들어 낸 '긍정의 힘'을 믿는다. 결국 사회 전체에 필요한 것은 커다란 생각의 변화, 세계관의 대전환이다. 그 모든 출발은 바로 '나부터 바꿔야' 달라질 수 있다. 우리 내면에서 새로운 문명 세계에 대한 적응력도 굳건하게 키워야 한다.  

좋은 경험을 창조하는 삶으로 디자인하라

① '좋아요'를 만드는 경험을 디자인하라. (소비자 중심 경험 디자인)

② '좋아요'를 만드는 실력을 키워라. (전문성 + AI로 업무 혁신)

③ '구독과 좋아요'로 작동하는 팬덤 경제를 이해하라. (메타 세상 비즈니스 모델 기획)

이 세 가지 요소를 완성하려면 비즈니스 디자인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유명한 '디자인 씽킹 이론'부터 '더블 다이아몬드 이론'까지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한다. 산업계에 나오는 그 많은 제품과 서비스들은 주로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디자인되고 출시된다. 인간은 종잡을 수 없는 존재이다. 그런 인간이 좋아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드는 일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인간 심리, 대중 심리, 소비 심리 등 알아야 할 것도 너무나 많다. 특히 디지털 세대의 소비심리, 좋아하는 것, 취향, 트렌드 등은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씽킹 이론

디지털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온라인 커머스는 기존 시스템과 많이 다른 방식으로 작동한다. 시장을 지배하는 힘도 달라진다. 레거시의 파워는 약해지고 소비자는 자기 주도적으로 선택한다. 거기다 가성비에 따라 움직이고, 그 만족도는 SNS를 타고 들불처럼 번져가 소비 트렌드를 바꾼다. 좋은 경험을 디자인 하려면 모두 함께 동일한 세계관으로 개발, 디자인, 마케팅, 광고, 유통, 판매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그 안에 '좋은 경험 디자인'이라는 일관된 키워드가 작동해야 한다. 

디지털 시대에 맞춰 좋은 경험을 디자인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려면 여러 단계의 전략적 접근과 실행이 필요하다. 창의성, 디지털 활용, 인성, 예술 등 꼭 필요한 교육 과정을 더 확대하고 예산도 많이 투입해야 한다. 아래에 제시된 단계별 전략은 디지털 세대의 특성을 반영하며, 팬덤 생태계와 전문성을 고려한 비즈니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더블 다이아몬드 이론

1. 사람 중심의 경험 디자인

전략 1 : 심층적인 소비자 이해

① 데이터 분석 : 디지털 세대는 데이터를 통해 그들의 행동, 취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분석, 고객 리뷰, 검색 트렌드 등을 활용해 목표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선호도를 분석한다.

② 심리 분석 : 소비 심리와 대중 심리, 특히 디지털 세대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해 설문조사, 인터뷰, 포커스 그룹을 운영한다. 이는 사람 중심의 경험 디자인을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

이번 만큼은 주변국에 머무를 게 아니라 주역으로 우뚝 서야 한다. 이미 우리는 선진국이 되었고 더 이상 누군가를 따라하는 것으로는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 지금 시작하는 1년의 변화가 나의 10년을 바꾸고, 나의 미래를 바꾸게 된다. 마음 독하게 먹고 창조하는 삶(Creative Life)을 열어야 한다. 혁명적 변화 시기의 10년이 앞으로 100년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다. 

심층적인 소비자 이해

전략 2 : 소비자 중심 경험 디자인

① 사용자 여정 맵핑(User Journey Mapping)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접하는 순간부터 사용하는 모든 과정을 시각화하여, 각 단계에서 어떻게 하면 소비자가 더 만족할 수 있는지 디자인 한다.

② 공감 맵( Empathy Map) 작성 : 소비자의 생각, 느끼는 감정, 경험을 시각화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이 정보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소비자 맞춤형 디자인을 개발한다.

지금의 변화는 스스로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된다. AI를 활용해본 사람과 안 해본 사람은 큰 격차가 생기게 된다. 개인의 격차도 문제지만 이것이 축적되면 사회 전체가 완전히 뒤처질 수 있다. 우리 사회의 일자리가 그 격차를 따라 모두 이동하게 될 것이다.  

소비자 중심 경험 디자인

2. 실력 강화와 혁신

전략 3 : 전문성 강화

① AI와 데이터 활용 : AI와 데이터 분석 기술을 업무에 적용해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세요. 예를 들어, 소비자의 취향을 예측해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에 반영한다.

② 지속적인 학습과 기술 향상 : 디지털 도구와 최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활용함으로써 전문성을 강화한다. 업계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는 문화를 조성한다.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의 역사를 살아왔단 우리에게 '인류에 대한 따뜻한 배려'가 가장 중요한 시대라면,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한다." 한번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카피의 시대를 마무리하고 도전의 시대를 맞이해야 한다. 우리에게 자신 있는 '휴머니티'를 무기로 창조하는 삶(Creative Life)을 열어간다.

전문성 강화

전략 4 : 혁신적 업무 프로세스 설계

① 애자일(Agile) 방법론 도입 :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애자일 방식을 적용한다. 이 방법은 고객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고, 짧은 주기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다.

② 크로스 펑셔널 팀 구성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크로스 펑셔널 팀을 구성한다. 각 팀원이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상호 보완하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하루 30분 디지털 PT, AI PT로 10년 후 미래를 준비하자. 동영상 만들어 주는 '소라'라는 서비스도 활용하고, '챗GPT 사용법'을 배우고, 숏츠도 꼭 하나 만들어 봐야 한다. 대본은 챗GPT 한테 시키고 동영상은 '브루'를 활용한다. GPTs가 어떤 서비스인지도 꼭 영상으로 학습해야 한다. GPT 스토어가 무엇인지도 공부한다. GPTs 사용법을 또 주르륵 동영상 리스트가 올라온다. 개념부터 활용법까지 쭈욱 한번 둘러본다. 

혁신적 업무 프로세스 설계

3. 팬덤 경제의 이해와 활용

전략 5 : 팬덤 구축

① 커뮤니티 형성 :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커뮤니티를 형성해 팬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강화한다. 팬덤 커뮤니티는 충성도를 높이고, 바이럴 마케팅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② 유저 생성 콘텐츠(UGC) 활용 : 팬덤이 생성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더 많은 사람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팀의 리더라면 더더욱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챗GPT로 영어 공부'도 꼭 검색해 보아야 한다. 챗GPT로 영어 학습을 하는 것도 AI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일단 가장 앞서가는 서비스가 챗GPT인 만큼 오픈 AI가 내놓는 챗GPT 관련 뉴스를 빠짐없이 살펴야 한다.  

팬덤 구축

전략 6 : 메타 세상 비즈니스 모델 개발

① 메타버스와 NFT 활용 : 메타버스에서의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거나, NFT(Non-Fungible Token)를 활용해 팬덤 경제를 활성화시킨다. 예를 들어, 한정판 디지털 자산을 제공하여 팬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가치를 공유하게 할 수 있다.

② 디지털 세계관 구축 : 일관된 브랜드 세계관을 디지털 공간에서 구축한다. 이는 팬덤이 소속감을 느끼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MS 코파일럿도 공부해둬야 한다. MS의 모든 소프트웨어에 챗GPT가 탑재되고 있는데 어디까지 활용이 가능한지 잘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의 업무에 당장 쓰게 될 것이다. 자동으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만드는 것도 한번 시도해 보고, 엑셀에서 챗GPT 활용하는 법도 학습해야 한다. MS 팀즈를 이용해 여러 언어로 강의하는 방법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해보면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다.    

메타 세상 비즈니스 모델 개발

4. 통합된 비즈니스 디자인 프로세스

전략 7 : 디자인 씽킹과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적용

① 디자인 씽킹 적용 : 문제를 정의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며, 테스트하는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사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을 창조한다.

②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 문제의 발굴과 해결 과정에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적용해,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낸다. 이 모델은 창의적인 사고와 체계적인 접근을 결합하여 고유한 경험을 설계하는 데 효과적이다.

앞으로 국제 회의는 MS 팀즈를 이용해 여러 언어로 진행하면 효율적일 것이다. 빙쳇도 꼭 해 보아야 한다. MS가 만든 검색 엔진 빙에 챗GPT가 탑재되어 이미지 제작을 비롯해 엄청나게 많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MS 엣지에서도 AI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 모든 것들이 유튜브에사 검색하면 영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디자인 씽킹과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적용

전략 8 : 지속적인 개선

① 피드백 루프 구축 :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한 후에도 소비자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개선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② 성공 사례 연구 : 업계의 성공 사례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그들로부터 배운 점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전략을 최적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접근은 사람 중심의 경험을 설계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며, 팬덤 생태계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디지털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속적인 개선

인재, 조직, 철학까지 모든 것을 소비자 경험에 맞춰라. 과거에는 그저 제품의 외형에서 발생하는 디자인의 감성적 차이나 소재의 차이 정도로 부랜드의 가치를 다르게 하는 데 주력했다면, 이제는 총체적인 경험의 차이가 브랜드 가치를 결정한다. 기억하라! 성공의 비결은 '구독과 좋아요'이다. 나부터 '구독과 좋아요'를 부르는 좋은 사람이 되는 게 창조하는 삶(Creative Life)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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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는 오랜 진화를 통해 놀라운 지적 생명체가 되었다. 이들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정말 다양한 공부를 해야 한다. 역사, 진화론, 심리학, 인문학, 예술 등 이루 말할 수 없이 종합적이고 융합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엄청나게 많은 경험도 필요하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우리가 평생 멈추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공부이다. 깊은 애정을 가지고 인문학과 예술, 휴머니티에 대해 학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