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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하는 삶

10년 후를 내다보라

by 글로벌 헬퍼 2024. 10. 30.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 조화의 철학과 창조의 법칙을 학습하면,  너 나 없이  가치 있고 품격 있는 삶, 건강하고 행복한 삶, 우아하고 거룩한 삶을 살다가 사회에 유산을 남기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인생이란 자기를 바람직한 모습으로 혁신하는 것

1.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을 생각하는 애국심과 도덕성

덕인(德仁)은 좌우명(座右銘), ‘위대하라 그리고 남들을 위대하게 해주라. Be great and make other great.’에 철저해 탁월한 업무 능력과 강력한 도덕성 그리고 솔선수범(率先垂範)하는 리더인 동시에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12천명 육성하는 교육자로 살고자 한다.

짧은 인생을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한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 진법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1만 2천명 육성한다. 절대 절망은 없다.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과정 주 1회 3시간 12주 코스 창조경영자 백만장자 1만 2 천명 육성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 어느 분야든 세계 1등이 되자.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

보이지 않는 미래를 먼저 내다보고 준비하는 선견선비(先見先備)의 지혜와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정신 자세로 10년 후를 준비한다.

10년 후를 준비한다.

초고령사회 65세 인구가 전체의 20퍼센트를 넘었다. 고립은 사회를 우울하게 만들고 개인을 늙게 한다. 아침 산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산책 갔다 와서 뭐 하고 지내느냐가 더 중요하다. 이제 초고령 사회가 닥쳤다. 슬슬 움직이고 어울리는 친고령사회와 인프라를 만들어야 한다.

10년 후를 내다보라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고령층의 고립과 건강 문제가 주요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고령층의 일상에서 산책과 같은 신체 활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단순한 신체 활동 이상의 사회적 활동과 교류가 필수적이다. 특히 초고령 사회에선 단순한 물리적 건강만이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인프라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몇 가지 친고령 사회적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지역 커뮤니티 센터와 공공 모임 장소 확충

2. 지역 커뮤니티 센터와 공공 모임 장소 확충

고령층이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지역 커뮤니티 센터와 공공 모임 장소를 확충해, 다양한 취미 활동과 사회적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장소에서 소모임, 워크숍,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함으로써 새로운 배움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영 방송에서 장수 인기프로그램 'TV 체조', 시내 중심가에 50대~70대를 위한 라이브 뮤직 클럽 운영, 독서, 바둑 등 취미를 공유하는 노인 회관을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고령층을 위한 지역 커뮤니티 센터와 공공 모임 장소는 단순한 공간을 넘어, 사회적 연결과 적극적인 활동을 돕는 중요한 인프라이다. 이 같은 공간을 통해 고령층이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활발한 사회적 교류를 지속할 수 있으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몇 가지 구체적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① TV 체조와 실내 운동 공간 마련

공영 방송에서 방영되는 ‘TV 체조와 같은 프로그램은 고령층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이다. 이를 활용해, 커뮤니티 센터에서 체조 프로그램을 함께 시청하고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면, 신체 활동을 독려하는 동시에 함께 운동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② 50대~70대를 위한 라이브 뮤직 클럽 운영

시내 중심가에 고령층이 선호하는 장르의 라이브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뮤직 클럽을 운영하면, 다양한 세대와의 교류를 활성화하면서 문화 활동을 즐길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이런 음악 클럽은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통해 정서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장이 된다.

③ 노인 회관에서의 창의적 취미활동 공간 조성

노인 회관을 단순한 쉼터가 아닌 취미와 교류의 장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독서 모임, 바둑 및 장기 교실, 그림 및 공예 워크숍 등 다양한 취미를 공유하고 배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고령층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다.

④ 디지털 및 취미 교육 프로그램 제공

커뮤니티 센터에서 스마트폰 사용법, SNS 활용법 등 디지털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고령층이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꽃꽂이, 요리, 사진 촬영 등 실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 교육도 함께 제공해 고령층의 활동 반경을 넓힌다.

이처럼 고령층을 위한 공간과 프로그램은 단순한 여가를 넘어 삶의 활력을 주고, 새로운 인연을 맺는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령층이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지역 기반의 자원봉사와 멘토링 프로그램 활성화

3. 지역 기반의 자원봉사와 멘토링 프로그램 활성화

고령층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나 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성화함으로써, 자아실현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세대 간 교류를 촉진하고, 고령층이 사회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고령층의 경험과 지식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 자원봉사와 멘토링 프로그램은 그들에게 자아실현과 소속감을 주며, 지역 사회 전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특히 세대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고령층이 사회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자긍심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몇 가지 방안을 소개한다.

① 세대 간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고령층이 젊은 세대에게 삶의 경험과 직업적 노하우를 전수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예를 들어, 퇴직 교사나 기업 경영 경험이 있는 고령층이 학생들에게 학업과 진로 상담을 제공하거나, 젊은 직장인들에게 경력 개발 조언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세대 간 이해를 높이고, 고령층에게 사회적 역할을 부여할 수 있다.

② 지역 학교와 협력하여 재능 기부 프로그램 지원

지역 학교나 교육 기관과 협력해 고령층의 재능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령층이 아이들에게 전통 놀이, 수공예, 역사 이야기를 전해 주는 방식으로 세대 간 교류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고령층은 기여의 보람을 느끼게 된다.

③ 환경 및 지역 사회 개선 자원봉사 팀 구성

고령층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 환경 보호나 동네 개선 자원봉사 팀을 조직한다. 지역 공원 청소, 동네 꽃밭 가꾸기, 어린이 놀이터 안전 점검 등 일상에서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고령층의 건강 증진과 사회적 소속감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다.

④ 디지털 멘토링 프로그램

젊은 세대와 함께하는 디지털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고령층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은 양방향 교류를 촉진하여 고령층이 디지털 세계에 익숙해지도록 돕는 동시에 젊은이들과의 소통 기회를 제공한다.

⑤ 지역 비영리 단체와 협력해 전문 자원봉사 제공

비영리 단체나 사회적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고령층이 자신이 가진 전문 기술을 필요로 하는 곳에 자원봉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의료인 출신 고령층은 무료 검진 봉사, 법률 전문가 출신은 법률 상담 자원봉사를 할 수 있다.

이 같은 프로그램은 고령층이 지식과 경험을 세대 간 공유함으로써 사회와 더 깊이 연결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고령층이 사회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며 활기찬 삶을 이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맞춤형 일자리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

4. 맞춤형 일자리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

고령층도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맞춤형 일자리나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건강과 관심사를 반영한 시간제 일자리나 소규모 창업 지원을 통해 경제적 자립과 사회적 활동을 이어가도록 돕는다.

고령층이 경제적으로 자립하며 활발하게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맞춤형 일자리와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초고령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다. 고령층의 건강 상태와 관심사를 반영해 설계된 일자리와 창업 지원 프로그램은 경제적 안정뿐 아니라 삶의 활력을 높여주고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다음은 고령층 맞춤형 일자리 및 창업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이다.

① 시간제 일자리 제공

고령층이 신체적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루 몇 시간 또는 주 몇 회 일하는 시간제 일자리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도서관 서가 정리, 지역 공원의 간단한 관리 업무, 박물관 안내 등 가벼운 일자리를 통해 고령층이 편안하게 일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면서도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취미 기반 소규모 창업 지원

고령층의 취미나 특기를 살린 소규모 창업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손재주가 좋은 고령층은 수공예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고, 요리나 제빵에 재능이 있는 분들은 소규모 카페나 쿠킹 클래스를 운영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관련된 초기 자금과 마케팅, 법률, 세무 관련 교육을 제공하여 창업 초기의 어려움을 덜어준다.

③ 지역 협동조합을 통한 공동 사업 참여

고령층이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는 협동조합을 지원해 공동 소득을 창출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지역 농산물 가공, 공예품 제작 및 판매, 동네 청소 서비스 등을 공동 사업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연대와 경제적 보상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④ 디지털 콘텐츠 창작 및 온라인 판매 교육

디지털 기술을 배우고 싶어 하는 고령층에게는 블로그나 유튜브 운영, 소셜 미디어 마케팅, 온라인 상품 판매 등 디지털 창업 기회를 제공한다. 고령층이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과 편집 방법을 교육하고, 이를 통해 소소한 수익을 창출하면서 디지털 세계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⑤ 전문 기술을 살린 재취업 프로그램

은퇴 전의 경력을 바탕으로 일정 시간 재취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예를 들어, 퇴직 교사, 간호사, 회계사, 공무원 출신 고령층이 파트타임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재취업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경력을 살리면서 보람과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

⑥ 지역 상권 연계 프로그램

지역 상인회나 소상공인 단체와 협력해 고령층을 지역 상점에서 지원 업무를 돕는 파트타임 일자리에 연결시켜 준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령층의 사회적 활동을 촉진하며, 지역 상권과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맞춤형 일자리와 창업 지원은 고령층의 자립을 도울 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경제적 보탬이 되는 의미 있는 활동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디지털 접근성 향상 교육

5. 디지털 접근성 향상 교육

디지털 환경이 생활 속 필수 요소가 된 만큼, 고령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을 위한 디지털 교육을 지원하여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 접근성 향상 교육은 고령층이 사회적 소외를 피하고,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필수적인 교육이다. 이를 통해 고령층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고, 자녀 및 손주와 소통하거나 새로운 친구를 사귈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고령층 맞춤형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방안을 소개한다.

① 기초 스마트폰 사용 교육

기본적인 스마트폰 사용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화, 문자, 사진 찍기, 인터넷 검색, 동영상 시청 등 일상생활에 유용한 기능들을 익히도록 도와준다. 또한 SNS와 메시지 앱 사용법도 포함해 가족이나 지인들과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활용법

온라인 커뮤니티,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러한 교육은 고령층이 친구들과 교류하고, 같은 취미나 관심사를 공유하는 온라인 모임에 참여할 수 있게 해 사회적 관계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③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교육

온라인 상에서 안전하게 활동하는 방법을 교육하여 보이스 피싱이나 개인정보 유출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한 비밀번호 설정, 의심스러운 메시지 식별법, 공공 와이파이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통해 보안 의식을 높인다.

④ 온라인 뱅킹 및 공공 서비스 사용법

은행 방문 대신 스마트폰으로 송금하거나, 주민센터 대신 온라인으로 행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예를 들어, 전자정부 앱 사용법, 의료 예약 시스템, 처방전 확인 및 발급 방법 등을 교육해 실생활에서 도움이 되도록 한다.

⑤ 사진 및 영상 편집 기초 교육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고 간단히 편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고령층이 자신과 가족의 일상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기록하고, 이를 SNS에 공유함으로써 자아 표현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한다.

⑥ 온라인 쇼핑과 배달 앱 활용

편리하게 물건을 구매하고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 앱과 배달 앱 사용법을 가르친다. 이를 통해 직접 장을 보러 가지 않아도 필요한 물건을 집에서 손쉽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⑦ 지역 사회와 연계한 소규모 그룹 학습

지역 커뮤니티 센터와 연계하여 소규모 디지털 학습 그룹을 운영해 고령층이 쉽게 질문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래들과 함께 배우면서 디지털 기기 사용의 자신감을 키우고, 상호 지원하며 배워나가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디지털 접근성 교육은 고령층이 디지털 시대에서 소외되지 않고,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사람들과 소통하며 적극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사회적 지원 프로그램이다. 고령층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사회적 활력과 통합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