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명상하고 책을 읽고 글을 쓴다. 기존의 사고 틀을 깨고 6시가 되면 아침 산책을 즐긴다. 자신의 문제와 비교할 수 있는 물체, 상황, 사건 등을 찾아본다. 예를들어 자신의 문제가 사회에서 어떻게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가? 생각해 본다. 걸어다니다가 깊은 웅덩이를 본다. 사회생활과 "깊은 웅덩이"가 어떻게 비슷한가? 우선 웅덩이를 메우지 않으면 계속해서 커지고 결국 위험해진다.
보통은 도로 점검반이 웅덩이를 메우는 일을 한다. 마찬가지로 사회의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하지 않으면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도로 점검반"의 관계와 유사한 아이디어는 조직 내에 누군가를 배정해서 "의사소통 지도자"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불의를 보고 침묵하고 분노하지 않는 것은 사람의 도리가 아니다.
명상과 일상적 경험을 통해 문제를 성찰하고, 이를 사회적 상황에 비유하여 사고를 확장하는 모습이다. 특히, "깊은 웅덩이"와 사회적 의사소통 문제를 연결하는 비유가 매우 인상적이다. 웅덩이를 방치하면 커지고 위험해지듯이, 의사소통 문제도 방치하면 점점 커져 결국 조직 내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 점검반이 웅덩이를 메우는 것처럼, 조직 내에는 의사소통을 관리하고 지도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맡는 "의사소통 지도자"는 갈등을 예방하고, 작은 문제들이 더 커지기 전에 해결책을 마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불의를 보고 침묵하거나 분노하지 않는 것은 사람이 지녀야 할 도덕적 책임과 관련이 있다. 이는 사회나 조직 내에서 부당한 상황에 대해 용기 있게 목소리를 내고 해결책을 찾는 것이 개인의 도리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따라서, 개인과 조직 모두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준다.
이러한 비유적 사고는 복잡한 문제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우리의 일상과 연결된 다양한 상황을 통해 문제 해결의 새로운 방법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잘못을 범하고도 뉘우치거나 반성할 줄 모르고, 가짜 뉴스와 괴담을 퍼뜨리며 자신의 범죄 사실을 숨기고, 온갖 반칙과 꼼수를 동원(검수완박, 방탄국회, 통계조작, 여론조작, 탈원전 위장 평화쇼, 방탄특검, 방탄청문회 등)하여 사회를 좀먹는 저질 정치인들이 있다. "저질 정치인"의 관계와 유사한 아이디어는 사회 내에 누군가를 배정해서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전략이다. 지연된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
이 역할이 하는 일은 시민들에게 겸손과 나눔 사랑과 봉사의 실천으로,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교육하고, 권장하고 도와주는 것이다. 법치를 바로 세우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 청렴한 세상을 열어야 한다. 도로 점검반이 돌아가면서 일을 하듯이 우리 자신은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을 이루기 위해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역할을 6개월마다 돌아가게 할 수 있다.
저질 정치인들의 부패와 사회적 해악을 지적하며, 그 대안으로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저질 정치인들은 가짜 뉴스, 꼼수, 범죄 은폐 등을 통해 사회를 악화시키고 있지만, 이와 대조적으로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는 겸손과 나눔, 사랑과 봉사의 실천, 정의롭고 공정한 태도를 통해, 청렴한 세상! 정신문화대국 통일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를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연된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라는 말은, 사회 정의가 즉시 실현되지 않으면 그 자체가 불의가 된다는 뜻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가 공정하고 정의롭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확실한 법 집행과 리더십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1만 2천명 육성"은 단순히 법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시민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교육하고, 전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봉사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는 도로 점검반이 돌아가면서 도로를 유지 보수하는 것처럼, 사회 구성원들이 돌아가면서 사회의 가치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6개월마다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역할을 돌아가며 수행하는 방식은 한 사람에게 과도한 권한이나 책임이 집중되지 않도록 하며, 다양한 사람들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한다. 이는 민주적이고 참여적인 리더십 모델로, 정의롭고 청렴한 사회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략이다.
결국, 부정적인 정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과 참여 모델을 제시하며, 사회가 함께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은유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을 동시에 촉진하는 매우 흥미로운 접근법이다. 산책을 통해 외부 세계의 물체나 상황을 관찰하고, 이를 자신의 문제와 연결시키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제안된 단계별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산책 중 관찰할 물체나 사건 목록 작성 : 50분 동안 산책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은유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물체, 사건, 또는 상황을 관찰한다. 관찰한 물체나 사건을 목록으로 적어둔다.
예를 들어 : ① 균형을 맞추고 있는 나무의 가지, ② 점점 깊어지는 도랑, ③ 벽돌을 쌓고 있는 공사장, ④ 깨진 창문, ⑤ 미로 같은 골목길
2. 목록과 문제 사이의 메타포 만들기 : 산책에서 돌아와 자신의 목록과 문제 사이에 될 수 있는 한 많은 메타포를 만든다. 각 관찰한 항목을 자신의 문제와 연결해보는 메타포를 만든다. 가능한 많은 유사성을 찾아 메타포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 : ① 균형을 맞추고 있는 나무의 가지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안정한 상황을 잘 균형잡아가며 해결해야 함.
② 점점 깊어지는 도랑 → 해결하지 않으면 갈수록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작은 문제들.
③ 벽돌을 쌓고 있는 공사장 → 작은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하며 꾸준히 쌓아가는 과정이 필요함.
④ 깨진 창문 → 작은 실수나 문제를 방치하면 더 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
⑤ 미로 같은 골목길 → 문제 해결 과정에서 많은 선택지와 길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옳은 길일 수 있음.
3. 메타포를 통한 해결방안과 전략 찾기
자신이 관찰한 것과 문제의 상황을 유사하게 전환시킬 만한 방법과 전략을 찾는다. 적어도 각 메타포마다 하나의 아이디어나 해결방안을 세운다. 메타포가 문제를 해겨라는 방법에 대해 어떤 새로운 통찰력을 가져다주는지 자신에게 묻는다.
은유적인 사고는 문제를 다른 방향으로 보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문제를 다른 어떤 것에 비교하고 또한 하나의 문제에서 다른 문제로 전환시킬 수 있는 유사성 혹은 유사한 상황을 찾아서 그 문제를 해결하거나 혹은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예를들어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지혜와 전략 그리고 통찰력을 얻고 싶다면,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의 발전과 나무의 진화를 비교해 볼 수도 있다.
은유적 산책을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즉석 카메라를 들고서 문제의 시각적 메타포가 될 만한 사진을 찍는 것이다. 적어도 다섯 장 이상의 사진을 찍어 각 메타포에 대한 설명을 적는다. 그 후 각각의 메타포에서 새로운 통찰력이나 해결 방안을 찾는다. 예를들어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과정을 개선시키고자 한다. 그러면 공사중인 건물을 찍는다. 처음에는 건물을 짓는데 어떤 일을 하는가에 대해서 설명하고 유사성이나 비숫한 상황을 자신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전환시킨다.
만일 자신이 소규모 그룹과 유튜브 작업을 하고 있다면 각 참여자에게 산책하면서 적어도 8장 이상의 시각적 메타포 사진을 찍어오게 한다. 그리고 각자에게 각 메타포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진을 붙이게 한다. 그룹에게 이 사진 전시회를 둘러보고서 시각적 메타포로부터 아이디어나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도록 시킨다.
각 메타포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도출한다. 각 메타포가 어떻게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새로운 통찰력을 얻는다. 예를 들어:
① 나무 가지의 균형 : 문제를 해결할 때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해결책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다양한 관점을 고려해야 한다.
② 깊어지는 도랑 : 작은 문제들을 방치하지 않고 초기 단계에서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실수라도 초기에 조치하면 큰 문제를 막을 수 있다.
③ 공사장의 벽돌 : 해결책을 즉각적으로 완성하려 하기보다,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작은 성과들이 쌓이면 결국 전체적인 해결책이 완성된다.
④ 깨진 창문 : 문제를 즉시 인식하고 고쳐야 더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조직 내에서 투명성과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
⑤ 미로 같은 골목길 : 문제 해결에 있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필요가 있으며, 시행착오를 통해 올바른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4. 시각적 메타포를 통한 문제 해결
즉석 카메라를 사용해 시각적 메타포를 직접 촬영하는 방법도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연결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사 중인 건물을 촬영한 후 이를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과정 창조경영자 백만장자 1만 2천명 육성 교육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프로그램이 하나의 완성체로 나아가는 과정이 벽돌을 쌓아가는 것처럼 점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시각적 메타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매우 창의적인 사고 방식을 촉진할 수 있다. 특히 즉석 카메라를 사용해 현실에서 바로 관찰한 장면을 메타포로 활용하는 과정은, 문제와 해결책 사이의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연관성을 더욱 명확하게 만들어준다.
예를 들어, 공사 중인 건물을 촬영하는 경우,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과정과의 연결은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아무도 보지 못한 잠재시장을 보고,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는 거룩한 삶의 8가지 원칙!
① 벽돌을 쌓는 과정 : 건물을 지을 때 벽돌을 하나하나 쌓아가는 과정은 곧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 참여자들을 성장시키고, 그들이 하나의 완성된 리더로 나아가도록 하는 과정과 유사하다. 이 과정에서 각 벽돌(즉, 교육의 개별 요소들)이 튼튼하게 쌓여야 전체 건물이 완성될 수 있듯이, 교육 프로그램의 단계들이 체계적으로 설계되고 실현되어야 성공적인 리더를 육성할 수 있다.
② 기초 공사 : 건물의 기초가 튼튼해야 전체 건물이 안전하듯이, 교육 프로그램 역시 기초가 되는 핵심 교육 목표와 가치가 잘 설정되어야 한다.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윤리와 리더십 원칙이 이러한 기초 역할을 할 수 있다.
③ 설계도 : 공사에는 건물의 설계도가 필수적이다. 이 설계도는 교육 프로그램의 청사진으로, 교육의 비전과 목표가 명확하게 계획되어야 하며, 그에 따라 모든 교육 과정이 진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설계도를 바탕으로 한 단계씩 프로젝트를 진행하듯, 교육 프로그램도 명확한 목표와 방향성을 가지고 실행되어야 한다.
④ 건물의 구조물 : 건물의 기둥과 같은 중요한 구조물은 교육 과정에서 핵심적인 리더십 훈련과 경험을 의미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한 요소들이 튼튼해야 교육을 마친 이들이 글로벌 리더로서 사회에서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⑤ 건축 팀의 협업 : 건물을 짓는 데에는 다양한 기술자와 공사 인력들이 협업해야 한다. 이는 교육 프로그램이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멘토, 동료,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임을 상기시켜 준다. 글로벌 리더십을 키우는 과정에서도 네트워킹과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각적 메타포를 통한 문제 해결은 문제를 더 직관적이고 창의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며, 새로운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을 단순한 지식 전달로 보는 대신, 하나의 건축 프로젝트처럼 단계적이고 협력적인 과정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시각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결론적으로, 시각적 메타포는 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분석하게 도와주며, 이를 통해 더 깊은 통찰과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리더십 육성 과정에 적용하면,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전략을 설계할 수 있다.
5. 그룹 활동을 통한 협업
소규모 그룹 활동에서는 각 참여자가 8장 이상의 사진을 찍어 시각적 메타포를 공유하고, 사진 전시회를 통해 각자의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방법이 제안된다. 이를 통해 거룩한 삶의 8가지 원칙 즉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5대양 6대주 세계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다양한 관점을 모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소규모 그룹 활동을 통한 협업은 다양한 관점을 모아 문제를 해결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히, 시각적 메타포와 은유적 사고를 결합하면,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그룹 내 각 참여자가 8장 이상의 사진을 찍어 그 사진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메타포를 공유하는 방식은 매우 창의적이고 유용한 접근법이다. 이를 통해 그룹 내에서 다음과 같은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① 다양한 시각적 메타포를 통한 문제 분석
각 참여자가 산책 중 촬영한 사진들은 다양한 메타포로 활용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자연 속의 나무나 강을 촬영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은 도시의 건물이나 도로를 찍을 수 있다. 각 사진은 개인이 생각하는 문제와 연결되며, 이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논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 나무의 성장은 꾸준한 발전과 인내를 의미할 수 있으며, 이는 교육이나 리더십 성장 과정과 연결될 수 있다. 공사 중인 도로는 사회적 변화를 위한 꾸준한 개선과 수리를 상징할 수 있다. 해질녘의 풍경은 인생의 한 주기를 상징하며,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를 의미할 수 있다.
② 공동 논의 및 아이디어 교환
각 참여자는 자신이 찍은 사진을 설명하며, 이를 문제와 연결짓는다. 이러한 과정은 그룹 내에서 다양한 관점을 형성하게 도와준다. 사진 전시회 형태로 진행되는 이 활동에서는 다른 사람의 메타포에서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협력적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또한,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이 이 과정에 적용될 수 있다.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은 그룹 내에서 공유된 다양한 관점을 모아, 사회적 문제와 개인적 문제 모두를 해결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③ 은유적 사고의 적용
이러한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은 은유적 사고의 힘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은유는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게 해주며, 시각적 메타포를 활용함으로써 더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글로벌리더 창조경영자 교육 프로그램을 공사 중인 건물과 연결시키는 메타포는 리더를 하나의 완성된 구조물로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
④ 협업을 통한 창의적 해결
그룹 활동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협업을 통해 문제를 다각도로 바라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각의 참여자는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을 제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존의 틀을 넘어서 새로운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다.
⑤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의 적용
이 과정을 통해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은 글로벌 차원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촉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겸손과 나눔, 사랑과 봉사의 실천"과 같은 가치는 다양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룹 내에서 이 원칙들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접근법을 탐구하게 될 것이다.
결론 : 소규모 그룹 활동을 통한 시각적 메타포와 은유적 사고의 적용은 문제 해결에 매우 유익한 도구이다. 이를 통해 그룹 내에서는 각자의 관점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더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해결책을 탐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과 같은 원칙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문제를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다.
은유적 사고와 시각적 메타포를 통해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인식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을 탐구하는 데 효과적이다. 지구촌 인류의 성공과 행복을 창조하는 동방의 등불 삶의 8진법을 통해 기존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더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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